티스토리 뷰

오늘은 그 유명한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추월차선 언스크립티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완결판으로 부의 추월차선 보다 많은 양을 다루고 있습니다. 과정을 중시하기, 사람들의 불평에 귀를 기울이기, 실천하기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과정을 중시하라

우리가 꿈꾸는 변화는 지름길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동적이고 반사적이며, 심지어 본능에 가깝도록 매일의 철저한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좌절감을 느낄 때, 세상에 쉬운 것이 하나 없음을 다시금 깨닫는다. "이게 쉬운 일이었다면, 노력할 가치도 없었을 거야."라고 스스로에게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수치로 정량화했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오늘의 목표'를 세울 때는 핵심이 되는 '행동 목표'를 정해야 한다. 행동 목표는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매일 꾸준히 실천해야만 하는 사항들이다. 예를 들어 목표가 소설을 쓰는 것이라면 오늘의 목표는 원고지 30매 쓰기 또는 3시간 이상 글쓰기가 될 수 있다.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앞으로 나아갈 때, 가장 어려운 것이 반복이다. 위대함은 작은 것들을 매일 실천함으로써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과정의 마지막 단계는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것이다. 어떠한 목표를 가졌든지 반응이 나타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첫 반응이 있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페이스를 이어나가야 한다. 비로소야 다음의 단계를 결정하겠다고 다짐해라. 핵심은 첫 반응이 돌아오기까지 밀고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첫 반응을 마음껏 맛보고 느껴라. 첫 반응을 마주하고 난 후에 또 다른 길을 찾아 헤매는 경우는 많지 않다. 첫 반응이 굉장한 것이 아닐지라도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힘을 줄 것이다. 

 

사람들의 불평에 귀를 기울여라

시장에 내놓을만한 상품이나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물건을 팔고 싶다면 시장이 요구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제아무리 기발한 상품을 내놓았다 할지라도 아무도 사는 사람이 없으면 실패한 것이다. 시장이 요구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 시장의 언어에 귀를 기울여라. 시장은 부정적이고 불만을 토하는 언어로 가득 차 있다. 인터넷 카페, 유튜부, 커뮤니티 댓글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무궁무진한 기회를 찾아낼 수 있다. "나는 무엇이 정말 싫어.", "나는 무엇이 불편해", "무엇이 짜증나."와 같은 말들은 당신에게 수많은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싫어하고 불편하고 짜증 내는 그 무엇을 해결하면 되는 것이다. 시장에 존재하는 불평은 기특한 것이다. 평상시에 듣는 불평불만은 전염병과 같은 것이지만, 시장의 불평에 귀를 기울이면 공짜 아이디어가 담긴 보물함을 획득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이외에도 돈을 벌 수 있는 다양한 원칙들을 소개하겠다. 사람들에게 가치를 주면 된다. 가치가 어려운 것이라 생각되면 다음의 방법들을 생각해 보라.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해 주면 된다.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면 된다. 그들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면 된다. 그들에게 웃음을 주면 된다. 타인을 교육시켜 주면 된다. 그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면 된다. 그들을 아름답게 꾸며주면 된다. 그들에게 꿈과 희망을 불어넣어 주면 된다. 

 

실천하기

기업가 정신은 과학도 예술도 아닌 바로 실천이다. 시도를 멈추지 않는 한 당신은 패배자가 될 수 없다.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두려움이다. 나이키의 슬로건을 따라 "그냥 하라" 그러면 된다. 시장을 조사하고 분석하느라 몇 달을 허비하 기보다 직접 현장에 뛰어들어 경험하는 느끼는 일주일이 더 훌륭하다. 시간을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과거에 얽매여 '그때 이러지만 않았어도...' 하면서 후회하고 자책하는 것은 어리석다. 이 글을 쓰는 나에게 하는 말이다. 과거를 곱씹느라 현재를 낭비하지 말아라. 현재의 시간도 미래에는 과거가 되기 마련이다. 현재의 시간을 살아라. 인간은 선택과 후회를 반복한다 말하지만 지금부터는 후회하지 않을 선택만을 하면 된다. 당신은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고, 지금부터 당신은 당신의 역사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나서가 아니라, 지금 시작하면 된다.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가진다. 누군가 이미 하고 있는 일이라면 더 잘 해내면 된다. 이 세상에 없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 위해 머리를 쥐어뜯을 필요 없다. 낡고 오래된 아이디어를 다듬어서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정도로 크게 실행하면 된다. 성공한 모든 사람들은 하나같이 입을 모아 실행하라 외친다.